네이버애널리틱스 사이트 등록 방법 : 티스토리/워드프레스

네이버애널리틱스 사이트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내 사이트에 얼마나 들어왔는지, 어떻게 들어왔는지, 어떤 검색어로 들어왔는지 등 알 수 있는 서비스로,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분이 사용하면 분석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분석을 할 수 있지만, 이용에 어려워서, 저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하다가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메뉴나 보는데 어려움이 없고 간편해서 이용하기 좋습니다.

네이버애널리틱스 사이트 등록

알려드릴 방법은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기준입니다. 등록 방법은 아주 간단해서, 스크립트를 어디에 넣으면 되는지만 알면 끝입니다. 다만 워드프레스는 스크립트를 넣는 방식이 다양해서 제가 했던 방식으로 알려드리는 점 참고하세요.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네이버 계정만 있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 애널리틱스로 들어가서, 바로 시작하기 → 설정 클릭합니다.

사이트 등록을 클릭한 뒤에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등록할 사이트 주소와 이름을 입력합니다. 사이트 이름은 운영중인 이름 그대로 넣어도 되고, 내가 알아보기 쉬운 이름으로 해도 상관없습니다.

분석 스크립트가 나타납니다. 스크립트를 복사하여, </body>태그 바로 앞에 붙여 넣으면 됩니다. 스크립트 넣는 방식은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차이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티스토리는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서, 스킨편집 → html 편집 클릭합니다.

Ctrl+F를 눌러 “</body>” 검색 후, </body>태그 위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다 온통 코드라서 뭐가 뭔지 모르는데,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스크립트라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네이버 애널리틱스–>”라고 넣은 다음에 붙여넣기하면 다음에 찾을 때 편리합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의 경우, “Heda & Footer Code” 플러그인으로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새 플러그인 추가로 들어가서,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 → 활성화합니다.

그다음 도구 → Heda & Footer Code를 누른 뒤에 FOOER Code란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넣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분석하기

등록완료하면, 이제 내 티스토리, 워드프레스에 방문한 사람이 있다면 실시간 분석으로 어떤 페이지를 열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방문분석, 유입분석, 페이지분석, 사용자분석 메뉴가 있어 좀 더 상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데이터는 실시간 분석만 바로 볼 수 있고, 다른 분석은 다음달 새벽이나 아침에 모든 것을 확인이 가능한 점 참고하세요.

다른 글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