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블로그에 들어갔는데, 마음에 들지 않거나, 다시 새로 해보자 등 다양한 이유로 블로그를 삭제하고, 다시 만들고 싶은 분들이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운영한 게 있어서 다시 하려고 삭제를 하려고 했지만 따로 삭제 기능이 없더군요.
네이버 블로그는 아이디를 만들면 생성되기 때문에, 완전히 지울려면 해당 네이버계정 탈퇴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계정을 사용 중이라 탈퇴를 하기가 그렇습니다.
그렇다면 새로운 네이버계정을 추가 생성하거나, 기존 블로그를 초기화 방법이 있는데, 아이디 추가 생성은 다룬 적이 있어, 블로그 초기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초기화
네이버 블로그 홈에서 바로 내 블로그로 들어가서 관리로 들어가거나, 오늘 ○명 방문 또는 내 소식 밑 설정을 눌러 네이버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왼쪽 사생활 보호 – 블로그 초기화를 눌러 초기화 예정일을 선택하여, ‘블로그 초기화 신청’ 클릭하시면 됩니다. 초기화 예정일은 7일이내, 24시간이내 2가지 있습니다.
7일 이내를 선택했다면 초기화까지 7일이 남아있어서, 생각이 바뀌면 초기화가 되기 7일전에 초기화 취소를 할 수 있으며, 24시간 이내는 24시간안에 취소를 할 수 있으며, 지나면 초기화가 됩니다.
그래서 초기화를 하는 것이 맞는지 잘 모르겠다면, 7일 이내로 선택하여 초기화까지 여유를 가지는게 좋을 듯 싶네요.
기간을 선택하고, 초기화 신청했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사용자 인증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휴대전화번호 인증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블로그 초기화 신청완료됩니다.
‘초기화가 신청되었습니다’ 문구가 표시되며, 며칠에 초기화될 예정인지 날짜도 함께 안내됩니다. 확인하시고, 취소를 하고 싶다면 초기화 되기전에 블로그 관리 → 사생활 보호 – 블로그 초기화 → 초기화 취소를 누르시면 바로 취소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초기화 유의사항
블로그 초기화를 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적용된다는점 참고하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 보류기간은 24시간이내, 7일이내 이며, 해당 기간동안 초기화 취소 가능
- 초기화 신청 시, 보류기간으로 적용되어 보류기간에는 블로그가 비공개로 전환
- 블로그에 등록한 글, 사진, 댓글 전부 삭제
- 나의 이웃, 서로 이웃 모두 삭제
-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남긴 글 모두 삭제
- 내가 만든 스킨은 모두 삭제
- 구입한 음악과 네이버 코인은 그대로 유지
- 초기화가 완료된 후, 삭제된 내용은 복구 불가
한마디로 블로그 초기화하게 되면, 블로그 운영하면서 작성하고, 사용한 것들은 모두 삭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초기화 완료 이후, 복구가 불가능하니, 미리 백업해야할 글이 있다면 보류기간 또는 초기화 신청하기전에 작업을 먼저 하는 것이 좋습니다.